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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원 만족 경영으로 기업 품격 높여라

최고관리자 / 17-06-08 / 191회

글: 지난 호에서는 기업 경영에서 존중과 배려의 대상은 직원·협력사·지역 사회 등이라는 것과 특히 경영 성과를 높이는 데직원에 대한 존중과 배려가 반드시 필요한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다. 그렇다면 직원을 어떻게 존중하고 배려해야 할까? 가장 중요한 것은 성취감·인정·책임감 등 내적 요인을 충족 시키는 것이다. / 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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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 경영자들을 대상으로 직원 만족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강의를 한 적이 있다. 강의 후 질의 응답시간에 한 경영자가 이렇게 질문했다. “직원을 만족시키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은 동의하지만, 결국 월급을 올려 줘야 직원이 만족하지 않나요?”
대부분의 경영자들이 이렇게 생각하고 있을지 모른다. 여기에 미국의 경영심리학자 허즈버그(Frederick Herzberg)의 ‘2요인 이론(二要因理論, Two Factor Theory)’이 적절한 답이 될 듯하다. 허즈버그는 직무에 대해 만족감을 주는 요소와 불만을 일으키는 요소는 상당한 차이가 있다고 주장했다. 즉 성취감·인정·책임감 등과 같은 ‘내적 요인’은 직무에 대한 만족감을 주는 요인이고, 조직 내 정책이나 감독, 인간 관계, 작업 조건, 임금 등과 같은​‘외적 요인’은 불만과 관련된 요인으로 간주했다. 불만 요인에 문제가 생기면 직원들이 불만을 갖게 되며, 이 불만 요인이 해소되더라도 불만이 없어지는 것이지 만
족감이 생기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내적요인충족으로 직원 만족도 높인다.

 

허즈버그는 실증적 연구를 통해 전통적으로 믿어왔던 만족의 반대가 불만족이라는 견해는 잘못된 것
이라고 주장했다.  ‘2요인 이론’에 따르면 직원의 만족도를 제고하기 위해서는 성취감·인정·책임감 등과 같은 내적 요인을 충족시켜 주어야 한다. 물론 감독·인간 관계·작업 조건·임금 등과 같은 외적 요인이 적절히 제공되어 직원들의 불만이 발생하지 않아야 하지만 이것만으로 만족도를 제고시킬 수는 없다는 의미이다.​

 

글로벌 물류 기업 페덱스(FedEx Corporation)는 자체 인공위성을 포함하여 680여 대의 항공기를 보유하고 있다. 이는 세계 2위 항공사와 맞먹는 규모이다. 주목할 것은 그들이 소유한 화물기 조종실 바로 밑에 새겨져 있는 기명(機名)이 모두 페덱스에서 일하는 직원들의 자녀 이름이라는 것이다.

보통 일련 번호를 붙여 1호기, 2호기 등으로 표현하는 방식과는 발상이 전혀 다르다. 임금을 얼마 올려 주는 것과는 비교할 수 없는 고차원적인 직원 만족 제고 방법으로 ‘직무 충실화(job enrichment)’의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 자세한 내용은 《품질경영》 2017년 5월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6월호 목차 확인 http://ksamadmin.cafe24.com/bbs/board.php?bo_table=month_01&wr_id=1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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