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 그리고 창의

홈 > 품질 그리고 창의

품질 그리고 창의

Trend & Info

쉽게 알아보는 원가의 분류와 구성

최고관리자 / 17-06-08 / 148회

글: / 사진:

본문

1b59986c996119cfe439935d91eddaf8_1496902571_7606.png

 

원가를 쉽게 접근하고 쉽게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다. 쉽게 원가를 이해하기 위해 분류와 구성에 대해 알아보자. <편집자>

 ‘원가’는 현장에서 부담을 갖게 하는 말이다. 개선활동은 쉬운데 이 결과를 원가절감으로 표현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하다. 그러나 이는 원가 표현이 려운 것이 아니라 현장에서 원가에 대한 개념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원가란 쉽게 어떤 일을 하는데 소요된 비용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어떤 일을 하려면 돈이 소요된다. 이것이 원가인 것이다. 단지 이를 공통 언어 몇 가지를 사용해 표현한 것뿐이다.

이 용어 중 대표적인 것이 제조원가로 이는 물건을 만들기 위해 쓴 돈을 말한다. 쓴 돈을 나누어 보면 제품을 만들기 위해 사온 재료비와 이를 가공하는데 들어간 작업자 인건비, 기타 수돗물 비용, 전기요금, 교육훈련비 등 경비로 표현할 수 있다.

이번 호에서는 생산원가에 대해서 알아볼 예정이다. 부담 갖지 말고 읽어주길 바란다.

원가의 분류


▶ 직접원가와 간접원가
원가요소를 그 제품에 직접 부과할 수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 분류한다.


| 직접원가(direct cost)
특정 제품 제조를 위해서만 소비된 비용으로 직접 그 제품에 부과할 수 있는 원가요소이다. 직접재료비(주요 재료비), 직접노무비(임금), 직접경비(특별비, 외주가공비 등)로 분류한다.​

 

| 간접원가(indirect cost)
여러 종류의 제품 제조를 위해 공통적으로 소비된 비용으로 특정 제품에 직접 부과할 수 없는 원가요소이다. 간접비는 적당한 기준에 의해서 각 제품에 부과된다. 간접재료비, 간접노무비, 간접경비로 분류한다.


▶ 판매비와 일반관리비

총원가에 산입되는 원가를 분류한 것으로 다음과 같다.


| 판매비
판매 활동을 위한 비용으로 판매원의 임금, 수당과 판매수수료, 광고료, 발송비, 포장비 등이 이에 포함된다.


| 일반관리비
경영 전반에 걸친 일반관리활동에서 발생한 비용이다. 관리부문의 직원과 관리자의 급여, 수당, 조세공과, 사무용 소모품비, 임차료 등을 말한다.


▶ 고정비와 변동비
경영의 조업도, 제조활동에 비례해 증가 또는 감소하는 비용에 따른 분류이다. 원가형태에 따른 분류이며, 원가형태는 조업도 변화에 따른 원가발생액의 변동상태를 말한다.


| 고정비(fixed costs)
조업도의 변동, 매출의 신장과 관련 없이 원가총액이 변동하지 않고 일정하게 발생하는 원가이다. 감가상각비, 급여, 보험료, 임차료 등이 있다. 일정한 범위의 작업 내에서는 일정한 금액이 발생하지만, 이 범위를 벗어나면 일정액만큼 원가발생액이 증가 또는 감소하며 달라지는 원가이다.

투입요소의 불가분성 때​문에 원가 형태는 계단형의 원가형태를 가지며 계단원가(step costs)라고도 한다. 준 고정비는 원가를 발생시키는 항목을 필요한 양만큼만 정확하게 구입할 수 없는 불분활성(indivisibility)을 갖기 때문에 이러한 계단형태를 가진 원가가 발생하게 된다.​

 

* 자세한 내용은 《품질그리고창의》 2016년 11월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11월호 목차 확인

 

sns sns sns sns sns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