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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2 Special

중소기업 품질분임조 활성화

Special 1 분임조는 중소기업의 지속 가능 발전 토대

최고관리자 / 18-05-04 / 17회

글: 서원찬 한국표준협회 품질혁신센터 전문위원 / 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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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자는 2017년 8월 충북 청주에서 개최된 전국품질분임조경진대회 현장 개선 중소·중견 기업 부문 심사에 참여하여, 중소기업 분임조의 숨은 저력과 뛰어난 개선 성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러나 저조한 대회 참여도는 중소기업이 분임조 제도를 지속적으로 운영하기 어려운 현실을 여실히 보여 주었다. 이 글에서는 평소 느낀 중소기업 분임조 활동의 효용성 및 활성화를 위한 의견을 제시한다. 

 

 

치열한 경쟁이 펼쳐지는 경영 환경에서 중소기업이 분임조를 도입하여 운영한다는 것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다. 중소기업 분임조는 다른 기업군과 비교하여 인적·물적 측면에서 상대적으로 열악한 조건에 처해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상적인 모든 업무 영역에서 생성되는 데이터를 집계·비교·분석하고, 이를 통해 자발적인 부적합·불필요·불합리 요소 등의 문제점을 확인, 논리적이고 과학적인 전개 기법을 적용하여 도출해 낸 개선 성과들은 더욱 소중하고 남다르다고 할 것이다. 분임조는 구성원의 자발적 참여로 경영·생산 과정의 낭비 요소를 제거해 원가를 절감하고 품질 경쟁력을 향상시킨다는 점에서 유용한 활동이 분명하다.

 

분임조 활동을 통해 기업이 얻을 수 있는 경영 효과를 다음과 같이 정리하였다.

 

 

• 낭비 제거, 개선에 따른 재무 효과(COPQ 측면)

• 이전에 인식되지 않았던 문제의 확인 및 중점 관리

• 구성원의 잠재 능력 인식, 자부심 고취 및 창의적 인재 발굴·양성

• 성공·실패 사례 학습을 통한 조직의 역량 강화(자발적인 학습 조직 체계 구축, 업무 노하우 축적)

• 개선 결과의 유지 관리 및 확산 적용에 따른 경영 시스템 효율화

• 회사의 미래 가치 증대로 인한 고객 이미지 향상

 

 

이러한 분임조 활동은 지금까지 우리 중소기업의 사업 영역 또는 규모의 확대 등 지속적인 성장을 대비하여 혁신과 창의를 통한 경영 시스템의 효율화(내실화)를 꾀하는 디딤돌 역할을 해 온 ‘효자’임은 물론, 앞으로도 그 역할을 성실히 수행할 것을 의심치 않는다. 

 

 

중소기업 분임조, 지속 운영 어려워

 

우리 중소기업은 우리나라 전체 기업체 수의 99%, 고용은 90%를 담당하며 우리 경제를 지탱해 주는 든든한 버팀목이 되고 있다. 그러나 <표>에서 알 수 있듯이 중소기업의 대회 참가 비율은 10% 미만에 그치고 있다. 참가 분야도 제한적이다. 앞으로 중소기업의 분임조 활동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우선 기업 환경의 현실을 인식하고 대책 방안을 모색해 볼 필요가 있다.

 

대부분의 중소기업은 분임조 활동의 이점을 잘 알고 있으며, 이미 분임조 제도를 도입한 기업도 많다. 그러나 운영상 어려움을 토로하며 활동이 정체된 경우가 대다수이다. 인력 부족으로 인한 근무 시간 과다로 분임조 활동에 시간을 할애하기 어렵거나 잦은 인원 변동으로 업무의 숙련도·연속성이 떨어지는 등 분임조의 주체 근로자들의 참여 여건이 조성되지 않는 것이 가장 큰 문제이다. 

 

또한 기업의 관리 체계와 관리 능력 등의 결여로 일상 업무 중 발생하는 데이터 관리(전산 입력 또는 기록)가 누락되어 사실적인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 내부 통제와 개선 활동이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중소기업 현실 반영된 정책 필요

 

분임조 활동은 최고 경영자가 도입 여부를 결정하지만 현장·사무 실무자의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참여가 필수인 보텀업 방식의 경영 혁신 활동이다. 따라서 기업은 분임조 활동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다음과 같은 사항에 유의하여 경영 성과에 실질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활동으로 전환할 필요가 있다.

 

 

• 회사 실정 또는 특성에 맞는 문제 해결 기법의 선정, 도입 및 적용

- 과도한 기법 도입은 배제하고, 선정된 기법의 깊이 있는 활용 및 전문가 양성


• 회사의 경영 시스템과 연계된 분임조 운영 프로세스 정립

- 미션·전략·목표 달성을 위한 개선 방법론으로 정착

- 지속적이고 일관성 있는 개선 활동 전개

- 보여 주기식이 아닌 내실화로 개선 활동 전개


• 분임조 활동 인프라 재검토, 조성

- 학습 조직 구성, 활동 시간 및 활동 공간 할애

- 사실적인 데이터에 근거한 과제 선정 및 개선 과정 관리


• 경영진의 적극적인 의지와 관심으로 전원 참여 유도

- 변화와 혁신의 필요성 인식 제고를 위한 의사 소통

 

 

※특집 기사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월간 품질그리고창의 2월호를 확인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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