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 그리고 창의

홈 > 품질 그리고 창의

품질 그리고 창의

201804 Interview & Best Practice

허오정 한화토탈 품질명장

공부의 신, 품질명장이 되다

최고관리자 / 18-04-27 / 32회

글: 박우현 / 사진: 김혜리

본문

89a4d5c26df0cd69aecd590b019ea51c_1524809899_3949.jpg 

89a4d5c26df0cd69aecd590b019ea51c_1524809899_4331.jpg 

 

 

성취는 더 큰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원동력이 된다. 그러나 작은 성취에 만족하고 발걸음을 멈춘다면 발전은커녕 현상 유지도 힘들다. ‘책상 앞에 한 시간 앉아 있기’부터 시작해 ‘한화토탈 최다 자격증 보유’, ‘국가품질명장 선정’에 이르기까지 쉼 없이 내달려온 허오정 명장이 더 큰 꿈을 꾸는 이유다.

 

허오정 명장은 지난해 회사로부터 새로운 명함을 받았다. 기존과 다른 점은 ‘국가품질명장’ 표기가 추가되었다는 것이다. 한화토탈은 직원 명함에 직책과 소속 부서 외 다른 대내외 직함과 자격은 표기하지 않고 있다. 그러나 국가품질명장만큼은 예외다. 국가가 인정한 최고의 품질인, 한화토탈의 품질경영을 대표하는 인물이기 때문이다. 

 

“업무상 대외 고객들과 접촉이 빈번해 명함을 자주 교환하게 됩니다. 품질명장 제도를 아시는 분들은 명함을 확인하고 저를 보는 시선이 달라지곤 하지요. 모르시는 분들은 예외 없이 품질명장이 무엇이냐고 묻곤 합니다. 늘 하던 업무이지만 이제는 한화토탈의 품질을 대표한다는 책임감이 더욱 막중해졌습니다.”

 

1만 시간의 법칙을 증명하다

 

한화토탈은 국내 품질경영을 선도하는 대표적 기업이다. 1997년 TPM 도입과 함께 시작된 현장 혁신은 2012년 장치산업 특성에 맞는 사고·고장·정지 예방 ‘트리플 제로(Triple Zero)’ 활동으로 이어져 오고 있다. 또한 탄탄한 사내외 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해 우수한 품질인을 양성하고, 자발적인 학습 문화를 정착시켜 구성원들의 자기 개발을 적극 장려하고 있다.

 

허오정 명장은 5개의 기능장, CQE(Certified Quality Engineer, 국제공인품질기사), 화학분석기사 등 15개의 자격증을 따낸 사내 자격증 최다 보유자로서 동료들에게 ‘공부의 신’으로 통하는 인물이다. 기능장은 생산 현장의 ‘박사’ 학위로 불릴 만큼 합격이 쉽지 않기에 얼마나 뼈를 깎는 노력을 해 왔는지 익히 알 수 있다. 그는 끊임없는 자기 개발과 동료·후배들에 대한 교육 및 지도, 공정 품질관리와 다양한 개선 활동을 통해 한화토탈의 품질경영 수준을 높인 공로를 인정받아 2017년 국가품질명장에 선정되었다.

 

“처음부터 자기 개발에 열중했던 것은 아니었습니다. 저도 한화토탈의 학습 문화에 영향을 받게 된 것이죠. 자격 취득부터 영광스러운 국가품질명장 선정까지 동료·선배님들의 도움이 없었다면 불가능했을 것입니다.”

 

허오정 명장은 1992년 인천의 한 정유사 품질관리팀에 근무하며 사회 생활을 시작했다. 업무에 대해 모르는 사항이 생기면 주말이라도 기숙사에서 같이 생활하는 선배들에게 귀찮을 정도로 질문을 던지는 열성 사원이었다. 그렇게 2년여를 열심히 노력하니 더 이상 배울 게 없어졌고 자연스레 공부에서도 손을 놓게 되었다고 한다.

 

“선배들은 ‘너는 정년 퇴임할 때까지 자리를 지킬 것’이라며 저의 업무 능력을 칭찬했고 저 또한 더 발전하려는 노력 없이 현재의 실력에 자만했습니다. 이후 8년을 관성처럼 흘려 보냈어요.”

 

그가 전환점을 맞게 된 것은 평생 직장이라고 여겼던 회사가 법정 관리에 넘어가면서부터였다. 신입 사원 당시의 패기와 열정은 없어진 지 오래. 발전과 혁신을 위해 노력하지 않은 회사의 마지막 모습이 현실에 안주했던 자신과 너무나 닮아 있었다. 좌절과 낙담, 후회를 뒤로 하고 2003년 경력 사원으로 한화토탈에 입사하며 새로운 기회를 맞게 되었다.

 

“입사 후 제가 경험한 한화토탈의 사내 문화는 이전 회사와는 전혀 달랐습니다. 정년 퇴임을 몇 해 앞둔 선배님들도 기능장 자격 취득을 준비하는 등 회사 전체가 도서관을 방불케 하더군요. 선배님께서 ‘평생 배우고 학습해야 뒤처지지 않는다’며 저를 독려하셨죠.”


 



※허오정 국가품질명장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월간 품질그리고창의 4월호를 확인해 주세요. 

 


 

sns sns sns sns sns sns